올해 하반기에 시험 삼아 10개 정도 서류를 써봤는데 대기업은 전부 떨어지고 인턴은 모조리 붙은 이상한 상황 ㅠㅠ
문제가 뭔가 살펴보니 아무래도 합격한 인턴들은 전부 영어 가점 사항이 없어서 붙은 듯 하다...
내년 상반기 채용공고가 풀리기 전까지 오픽 IH를 만들어둬야겠다.
내가 뭐가 부족한지 알 수 있어서 서류는 미리미리 작성해보는 게 좋은 것 같다.
그럼 기업은행 인턴 후기를 적어보겠다.
이번 2026년 동계 인턴은 9400명 정도가 지원한 역대급으로 많은 인원이 몰린 기수라고 한다.
겨우 체험형 인턴인데 9400명이라니,,, 나라가 어찌될런지 걱정이 앞선다.
채용 과정 및 우수인턴 혜택


우선
서류 + AI 면접 -> PT 면접 + 토론 면접 + 인성면접의 순서로 이뤄져 있다.
우수인턴 혜택은 ncs 시험에서 10점 가점이 주어진다고 한다.
기업은행은 서류는 적부심사로만 이뤄지고 ncs에서 모두 걸러내기 때문에 아주 사소한 차이로
탈락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상당한 이점이라고 생각한다.
우수인턴은 절대 평가로 선정되며 과제 + 멘토님들의 평가가 80점 이상이면 선정되는 것으로 알고있다.
서류심사
1. * 다양한 분야의 회사들 중에서 IBK기업은행 청년인턴을 지원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자유롭게 이야기해 주세요.
외국인 타겟 전자지갑 서비스를 만들며, I-ONE Bank 글로벌 서비스를 알게 되었다.
해당 서비스가 취약계층을 상대로 금융 접근성을 고려하는 것을 보며 기업은행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이야기를 풀어냈다.
2. * 지금까지 겪었던 어려움과 극복과정을 설명해 주시고, 이 경험이 지원자님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지 전달해 주세요.
IT 부서에 지원하니 프로젝트 개발을 하며 겪었던 어려움을 적어야 하나, 아니면 진짜로 살면서 가장 어려웠던 경험을 적어야하나
고민하다 그냥 가장 어려웠던 경험을 적기로 했다.
헬스와 복싱, 각종 운동을 하며 약했던 몸을 발전시킨 경험을 적었다.
진짜 대학생 같아 보여서 뽑아준건가? 싶기도 하다
3. * 팀을 이루어 목표를 달성한 경험과 그 과정에서 지원자님이 팀에 기여한 바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세요.
국민은행 부트캠프에서 파이널 프로젝트를 할 당시, 팀장으로 팀원들을 이끌었던 경험을 적었다.
구체적으로 팀원들에게 업무 분배를 어떤 방식으로 했는지, 협업 구조를 어떻게 개선했는지 등등을 중점으로 자세하게 풀어냈다.
4. * 지원자님이 가진 강점에 대해 알고 싶어요. 앞으로 청년인턴으로 근무하면서 그 강점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함께 들려주세요.
나는 굉장히 집요한 사람이다. 시간이 허락하는 만큼 최대한의 결과를 뽑아내려 노력한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어떻게 결과를 내려고 노력했는지, 만든 결과를 어떻게 검증했는지 등등 내가 실제로
해왔던 것들을 자세하게 적어냈다.
AI 면접
AI 면접은 몬스터 역량검사라는 사이트에서 이뤄졌다.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질문과 꼬리 질문들이 이어지는데, 그냥 지피티한테 내 자소서 넘겨주고
너가 면접관이라면 뭐가 궁금할 거 같애? 라고 물어본 것과 거의 동일한 질문이 나왔다.
내 자소서를 봤을 때 뭐가 궁금할지 생각해보고 그것들에 대해서 잘 준비한다면 아무런 문제없이 수행할 수 있다.
다른 후기글들에서는 카메라를 잘 쳐다보고 웃는 얼굴과 힘찬 목소시로 답변하면 AI가 더 좋게 볼 수도 있을 거라 하던데, 이 부분은 카더라니까 참고만 하시길


예이후 ~~
면접 준비
면접은 pt면접 + 토론 면접+ 인성면접 세 가지로 이뤄진다.
면접 예상 시간이 안내문에 3시간이라고 적혀있어서 내 눈을 잠깐 의심하긴 했지만 뭐 어쩔 수 있나 하라면 해야지
pt면접은 싸피 면접을 준비할 때 조금 했었어서 따로 준비하지 않았고,
토론 면접은 내가 토론을 좋아했어서 따로 준비하지 않았다.
초등학생이랑 고등학생 때 토론 대회에 나가기도 했었고, 군생활 할 때 상급부대에서 감찰이 오거나, 장병 토론 등등의 요청이 들어오면 무조건 내가 나갔었다,,, 그래도 중대장이 휴가 많이 챙겨줬었으니까 뭐
아무튼 인성면접만 대비를 좀 했고, 인성면접 마저도 몬스터 역검 준비하고 가비아 면접 준비할 때 많이 했어서 면접 준비에 많은 시간을 쏟진 않았다.
면접 후기
우리 조는 총 8명이었다.
자리에 앉았을 때 내 옆자리에 앉은 형님이 내가 다니는 헬스장 트레이너랑 너무 똑같이 생기셔서 내적 친밀감이 들었다.

면접비는 수도권 사는 사람은 3만원이다. 이걸로 앞에서 여자친구 밥 한끼 사줬다.
우리 조의 토론 주제는 CCTV로 성별을 감지해서 범죄를 예방하자에 대한 찬반 토론이었다.
나는 주제 듣자마자 그냥 찬성쪽에서 얘기할 게 더 많을 거 같아서 바로 찬성 팀을 희망했다.
우리 조는 신기하게 찬반이 정확하게 4:4로 나뉘어서 넘어갈 필요없이 바로 토론이 시작됐다.
주어진 자료를 보면서 마인드맵을 정리했고, 모든 주장에 근거를 달 수 있도록 했다.
발표 파트를 나눌 때 먼저 나서서 교통 정리를 좀 했더니, 옆에 면접관님이 뭘 쓱쓱 적으셨다.
(아싸 가점 개이득이라고 생각하며 교통정리를 마저 했다)
PT 면접
pt 면접은 우리가 작성한 마인드맵을 기준으로 진행해야한다.
아까 정리한 순서를 바탕으로 우리의 주장을 피력하고, 상대방의 주장을 듣는다.
토론 면접
바로 토론 면접 시작, 상대방의 발표를 들으며 이거 반박해야지 했던 것들을 가감없이 쏟아냈다.
하지만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며, 친절한 말투로 반박을 해야한다.
~~ 님의 의견 저도 생각을 했던 부분입니다. 몇몇 부분은 상당히 공감이 가는데요, 하지만 ~~ 부분은 어쩌구 저쩌구 하면서
말을 이어갔다.
토론이 길게 이어지니 더 이상 할 말이 없었다.
그 때, 헬스 트레이너 행님이 ~~한 보안적 측면에 대해서도 얘기 나눠보면 좋을 것 같아요 ~라고 새로운 주제를 던져주셔서
내가 아는 것들로 최대한 설명을 했다.
마무리 의견 정리를 할 때 우리팀에서 하실 분이 없다고 하셔서 마무리 의견 정리도 내가 진행했다.
10분 휴식 후 인성 면접
50분 정도 진행되는데 8명이라 인당 6-7분 정도가 주어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국룰 질문인 자기소개와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거의 모든 조에서 한 거 같으니 꼭 준비하길 바란다.
다른 질문은 궁금하면 댓글
자기소개서 기반 질문은 내가 준비했던 거에서 모두 나와서 잘 마무리 했다.

밑에서 팀원들이랑 사진 한 장 찍어주고 끝 ~~
같이 한 팀원들 많이 붙었으면 좋겠다.
마무리

흐에 ~!
가비아 채용연계형 인턴이랑 기업은행 체험형 인턴 중에 뭘 갈까 많이 고민하다가
기업은행 체험형 인턴을 하기로 결정했다.
금융 도메인 위에서 포용적 서비스를 실천하고 나아가 기획하겠다는 내 꿈을 이루기 위해선 기업은행 IT 부서의 인턴 생활이 더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오픽 IH 만들고 인턴 생활 끝낸 다음에 올해 안에 5대 은행 IT 부서 들어가야지 ~